1. 스프링의 핵심
-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-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 언어는 객체 지향 언어
2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+ 다형성
자바 언어의 다형성
-> 다형성의 본질 :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(확장성)
역할 = 인터페이스
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객체를 설계할 때 역활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
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OCP 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쇠 원칙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다형성 활용 (역할과 구현의 분리)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-> OCP가 깨졌다. + DIP 위반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코드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코드
-> 스프링은 DI컨테이너 + DI(의존관계 주입) 로 해결해준다.
LSP (Liisc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.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-> 이걸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
느리더라도 앞아로 가야한다
ISP (Interface Ser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>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
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"
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(인터페이스만 바라봐라)
역할에 의존해야 한다
'프로그래밍 > Sp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@Configuration의 이해 - 스프링의 싱글톤 (0) | 2022.06.10 |
---|---|
싱글톤 (1) | 2022.06.10 |
appConfig (java/xml) (0) | 2022.06.10 |
스프링 빈 조회 - 상속관계 (0) | 2022.06.10 |
스프링 컨테이너 (0) | 2022.06.08 |